휴대폰 개통 회선 한도 초과 확인(30일 3회선 제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휴대폰을 단기간에 여러 회선의 개통을 제한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정책에 따르면 30일 기준으로 최대 3회선까지만 신규 개통이 허용됩니다. 다만, 30일이 넘어가는 경우 추가 회선 개통이 가능합니다. 초과 한도는 관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개통 회선 한도 초과 확인

과거에는 한 사람의 명의로 휴대폰을 단기간에 다회선 개통이 가능했으나, 명의 도용 등의 문제로 인해 제한하는 정책이 도입되었습니다. 모든 통신사(통신 3사 및 알뜰폰 포함)는 30일 이내에 최대 3개 회선까지만 개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 명의 핸드폰을 여러 대 보유하고 있으며, 단기간에 개통한 경우 한도를 초과하면 통신사로부터 개통 불가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업무상 여러 회선이 필요한 경우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30일 3회선 제한

다만, 이 제한 사항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30일의 기간이 지나면 추가 회선의 개통이 가능하므로, 일정 기간을 두고 4회선, 5회선 이상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달간 총 3개 회선을 개통했다면, 첫 가입 일로부터 30일이 지난 후 회선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제한 정책을 이해한다면 필요시 적절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개통 제한/가능일 확인 방법

신규 개통 시 통신사로부터 제한 메시지를 받았다면, 언제부터 추가 개통이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보유 회선 여부 및 일자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용의 하단 바로 가기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본인 신용 정보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3. 개인정보 입력 및 인증을 진행합니다.

2종류의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체크한 후 이름 및 주민등록번호 입력,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휴대전화 또는 신용 카드 등으로도 인증할 수 있습니다.

4. 등록된 회선 및 일자를 확인합니다.

현재 본인 명의로 등록된 휴대폰 회선 수와 통신사 명, 등록 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3개까지 한정되며 가장 최초로 등록된 일자가 지나면, 추가 회선 신청이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