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만기일이란
옵션 만기일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2021년 옵션 만기일과 선물 만기일 리스트를 먼저 확인하겠습니다.
2021년 옵션 만기일
2021년 선물 만기일
인터넷이나 뉴스에서는 매번 옵션만기일이 다가와서 증시의 변동 장세가 크고 어쩌고 합니다. 그 의미를 어림잡아서 알고 계셨다면 이해하기 쉽도록 그 개념을 제대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위의 표에서 보셨듯 선물 만기일은 분기별로 나누어져 있으며 옵션 만기일과 겹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옵션 만기일이란 것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단어의 뜻부터 알아야 합니다. 옵션을 알기 위해서 주식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단어인 선물도 함께 알고 가야 합니다.
선물이란 미래의 어느 시점에 지금 정한 가격으로 무엇인가를 사고 팔 권리를 미리 계약하는 것입니다.
옵션이란 선물과 비슷하지만 선물은 의무적인데 반해 옵션은 미래의 시점에서 권리를 포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래 어느 시점의 가격을 지금 거래한다'는 뜻이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지수가 현재 2800포 인트라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1포인트 당 1만 원에 거래를 할 수 있다 치면 현재 2800만 원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내 생각에는 코스피 지수가 한 달 후에 3200포인트는 달성할 것 같다는 판단이 됩니다.
그래서 거래하는 사람을 찾아갑니다.
지금 코스피가 2800만 원에 거래되고 있으니 내가 한 달 후에 3000만 원에 사겠다.' 제안을 합니다.
그렇다면 거래 제안을 받은 사람은 여태껏 코스피가 3000만 원이 된 적도 없고 자신의 생각으로는 오히려 떨어질 것 같다고 판단을 합니다.
그래서 비싸게 팔 수 있으니 'OK'를 외치고 거래가 성사됩니다.
이것이 바로 미래의 어느 시점 가격을 현재에 거래한다는 뜻입니다.
한데 한 달 후에 코스피가 3200만 원이 되었네요?
자신은 3000만 원에 사기로 거래했기 때문에 200만 원의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3000만 원은 고사하고 2800만 원 보다 더 떨어질 수도 비슷할 수도 있게 됩니다.
선물의 경우에는 이렇게 계약을 체결했다면 둘 다 계약 이행의 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옵션 계약을 매입자가 불리할 경우 포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만기일이 다가오는 것을 옵션 만기일이라고 합니다. 날짜 역시도 위에서 보셨듯 정해져 있습니다.
보통은 매달 2번째 목요일로 지정이 되어 있으나 약간씩 변동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뉴스에서도 그렇고 대부분 알고 계시는 것들은 '옵션 만기일 주식 장은 변동성이 크다'라고 알고 계실 겁니다.
주가지수 선물, 옵션과 개별 주식 선물, 옵션 이렇게 4가지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겹치는 '네 마녀의 날'이라는 단어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거래자의 경우 내가 생각했던 코스피 지수가 생각보다 오르지 않아서 손해를 보거나 애매한 상황이 온다면?
이때는 거래자(외인이나 기관들)의 작업이 들어가게 됩니다.(무조건적이지는 않습니다.)
내가 계약한 데로 주가 지수를 올리거나 내리기 위해 우량주들을 사모으거나 팔아버립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지수를 맞춰나갑니다. 한데 이러한 방식으로 주식을 사모으면 오히려 손해가 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옵션을 매수하여 잃어버리는 손해보다 이런 작업을 통해서 나는 손해가 더 적거나 이익이 날 수 있기 때문에 하는 것입니다.
외인과 기관들은 작업들을 통해서 수많은 이익을 가져갑니다. 개별 주식 종목 투자는 하나의 수단일 뿐이며 이러한 파생상품으로 크게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래 개인투자자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저 같은 경우에는 신경 쓰지 않습니다.
물론 투자 스타일에 따라서 개인적인 성향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단타 등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중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안정적이며 주식을 차근차근 모아가며 보유를 함으로 이익을 도모하시는 분들에게는 크게 신경 써지지 않는 부분입니다.
외인, 기관의 속셈을 알 수도 없을뿐더러 그들마저도 손해를 볼 수 있는 것이 주식 시장입니다.
따라서 옵션 만기일처럼 변동성이 큰 장에서 역이용을 하겠다고 대응하여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몇 번 이익을 얻을 수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에는 위험할 수도 있는 것이죠.
오늘은 이렇게 옵션 만기일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