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커넥트 라이더 시간제 보험 종류 및 비교

배민의 민족은 커넥트 앱을 통해 라이더들에게 배달 업무를 배정합니다. 해당 업무를 시작하려면 오토바이 개인유상운송 보험 또는 시간제 보험에 필수적인 가입이 필요합니다. 배민과 협업 중인 보험사는 총 3가지 종류로 각각의 가입 자격 및 보험료 등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배민커넥트 라이더 시간제 보험 종류 비교

오토바이로 출, 퇴근이나 일상생활 용도로 이용한다면 일반 보험(가정용)을 가입해도 됩니다. 다만, 배달 또는 퀵 서비스 또는 등을 통해 소득이 발생한다면 유상 운송보험에 반드시 가입해야 합니다. 미 가입 시 운행에는 지장이 없으나 사고 시, 가정용 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부업이나 파트타임으로 배달 업무를 하는 경우, 1년 만기의 유상 운송 보험은 비용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배달의민족은 각 보험사와 협업하여 배민 커넥트 라이더들에게 시간제 보험과 일정액제 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간제 보험

배차 배정 및 확정 후부터 배달 완료까지의 시간을 분 단위로 나누어 보험료를 책정하는 상품입니다. 직접적인 운송을 하지 않는 동안에는 보험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품 종류 및 비교

배민 시간제 보험은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총 3가지 기업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한 시간만큼만 공제하는 시간제 및 하루 일정 시간 이상 일을 하게 되면 1일 정액제로 과금되는 상품 종류도 있습니다.

보험사KB손해보험DB손해보험 현대해상
1분 당 보험료14.17원14.50원14원
1시간 당 보험료850원870원840원
일정액제
(5시간 초과 근무 시)
없음없음5,500원

일정액제의 경우 현대해상에서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1일 근무 시간이 5시간을 넘기는 경우 1일 5,500원으로 고정된 보험료가 과금됩니다. 5시간 이하만 일했다면 1분 당 보험료로 계산됩니다. 3사가 경쟁하는 만큼 주기적으로 보험료는 인하되는 추세입니다.

가입 자격

가입 가능 나이 기준은 만 21세부터 65세까지이며, 각 보험사마다 상이합니다. 과거에는 이륜차(오토바이)의 명의자가 본인만 가능했지만, 자격이 완화되어 가족 또는 지인의 오토바이라고 해도 자신 명의 시간제 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보험사KB손해보험DB손해보험현대해상
가능 연령만 21세 ~ 만 65세만 24세 ~ 만 64세만 24세 ~ 만 64세
이륜차 명의무관
(1대당 2명 중복 가능)
무관
(1대당 2명 중복 가능)
무관
(1대당 2명 중복 가능)

∗ 주의사항 : 오토바이가 책임 보험(가정용)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 승인에 제한이 있습니다. 반드시 일반 보험(가정용 또는 비 유상 운송 / 보험사는 무관함) 가입 후 시간제 보험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가입 당사자가 무면허 운전, 음주, 교통 법규 대량 위반, 사고 다발 이력이 있는 경우에도 승인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가입 방법

배민 커넥트 회원 가입 및 안전교육을 모두 이수한 뒤, 카카오톡 상담 채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상담 채팅 화면

  1. 채팅 창의 좌측 메뉴에서 ‘오토바이 시간제 보험’을 선택합니다.
  2. 보험 심사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3. 희망하는 보험사를 선택합니다.
  4. 휴대폰 본인 인증 및 개인정보, 이륜차 정보를 입력하고 승인을 대기합니다.
  5. 승인이 완료되면 별도의 메시지가 발송되며, 가입 동의까지 완료합니다.
  6. 상담사의 최종 확인을 진행합니다.

보험값 요청 버튼 위치

가입이 완료된 경우 반드시 상담사의 최종 확인이 필요합니다. 카카오톡 채널에서 ‘보험값 변경 요청하기’를 통해 이름과 연락처를 입력하면 적용되며, 배민 라이더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입 승인은 보통 1~2일 정도 소요됩니다. 제약 사항이 없는 경우 빠르면 하루 안에 승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