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을 새롭게 개통하거나 번호 이동을 하게 되는 경우 신규 유심을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장착 시 자동으로 인식되어 곧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미인식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직접 수동으로 유심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이를 나밍이라고 하며, 해당 방법 및 순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유심 미인식 시 수동 다운로드
이 작업은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식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핸드폰의 브랜드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유심의 브랜드가 다른 경우 미인식될 수 있습니다. 또는 휴대폰의 기종이 최신형인 경우 종종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새로운 유심의 불량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밍(수동 다운로드) 후에도 오류가 난다면 또 다른 문제가 있기에 해결하는 방법도 확인해야 합니다.
◽ 유심과 휴대폰 브랜드의 불일치
◽ 신형 기기에 장착하는 경우
◽ 신규 유심의 불량
나밍 방법
통신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휴대폰 셀프 개통을 진행한 경우, 새롭게 장착한 유심이 미 인식된다면 해당 통신망과 일치 시켜야 하는 나밍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절차대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핸드폰의 전원을 끈 후, 유심을 장착합니다.
상품 포장 패키지에 올바른 장착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핸드폰의 전원을 켭니다.
부팅 완료된 화면의 상단에 유심의 통신사 브랜드 로고 및 안테나 로고(와이파이 또는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표기되는지 확인합니다. 로고가 정상적이라면 수동 유심 다운로드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다만, ‘X’ 표시 또는 미 인식 알림이 있다면 정상 작동 상태가 아닙니다.
3. 핸드폰의 번호 입력(키패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데이터가 작동하지 않더라도 긴급 전화 등의 전화번호를 누를 수 있는 키패드는 작동합니다.
4. 장착한 유심 통신사의 나밍 번호를 입력합니다.
입력할 나밍 번호는 SKT, LG U+, KT 등 각각의 통신사마다 다릅니다. 아래의 번호를 확인 후 키패드에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알뜰폰도 가능하며 이용하는 통신망을 확인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SKT : #758353266#646#
LG U+ : #5487587#682#
KT : 147359*682*
※ 숫자를 포함한 기호(샵/별)까지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5. 수동 다운로드 진행
통신사에 맞게 나밍 번호를 입력했다면 ‘자동 인식 후 다운로드’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 터치 후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휴대폰의 전원을 끄거나 다른 작업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6. 작업이 끝나면 자동으로 재부팅됩니다.
유심 설정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휴대폰이 재부팅 될 것입니다. 다만, 안된다면 직접 전원을 2~3회 껐다 켜주시기 바랍니다.
유심 다운로드 오류 시
이후에도 미인식되거나 오류가 발생한다면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핸드폰의 전원을 끈 후 유심을 휴대폰에서 분리합니다. 재장착 후 위의 순서대로 나밍을 다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2. 휴대폰의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한 후 위의 작업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유심의 자체 불량 및 고장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고객센터 문의를 진행합니다. 고객센터의 작업을 통해 유심의 불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완료된 경우 새 제품으로 다시 구입하여 장착해야 합니다.
4. 수동 나밍은 삼성전자, 국내 제조사 휴대폰에만 해당됩니다. 아이폰 및 해외 제품의 경우 동일한 방법이 통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